
목적
사회서비스 제공기관의 공공성 강화·투명성 제고, 종사자 근무환경 개선 및 전문성 향상을 통하여 사회서비스 제공 체계를 개선하고
궁극적으로 국민들이 더 나은 사회서비스를 믿고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
(제공기관) 공공성 강화와 투명성 제고를 위하여 시설운영방식을 개선하고, 서비스 품질 향상을 통하여 기관 운영의 신뢰성 제고
(종사자) 근무환경 및 처우 개선으로 일자리 안정성 향상, 체계적인 교육훈련 통한 전문성 및 역량 강화
(이용자) 서비스 선택권 확대, 지역·시설 간 격차 해소 등에 따른 서비스 신뢰도 및 만족도 제고

기본방향
사회서비스 공공성 강화 및 종사자 처우 개선을 최우선 목적으로 운영
지역·시설 간 서비스 격차 해소로 사회서비스 이용 형평성 제고
사업운영의 투명성 및 전문성 제고로 서비스 품질향상 및 이용자 신뢰도 확보
사회서비스 종사자 직접고용과 처우개선을 통해 일자리 안정성 및 근무환경 개선
민간 제공기관의 서비스 품질향상을 위해 협력하고 지원하는 역할 수행
사회서비스원은 지방자치단체가 각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자율성과 책임성을 갖고 운영사회서비스원은 정부정책에 우선 협력하며, 지역사회 내 선도적인 서비스 제공주체로서 역할을 수행