홍보자료

사회서비스원으로 하나 되는 우리, 그 중심에 중앙지원단이 있습니다.

보도자료

2020 사회서비스원 정책포럼 1~3회 성료
작성자 사회서비스중앙지원단관리자 작성일 21/02/18 (14:18) 조회수 278

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, 2020 사회서비스원 정책 포럼 성공리 개최

- 사회서비스원 안착과 발전뱡향에 대한 의견 수렴 계기 마련 -

□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(원장 허선, 이하 인력개발원)은 올 한 해 사회서비스원 정책포럼을 3차례 개최하여 바람직한 사회서비스원 정책 추진 방향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는 계기를 성공적으로 마련했다.

□ 1차 정책포럼은 7월 16일 ‘포용국가를 위한 사회서비스원의 비전’이라는 주제로 사회서비스원 개원 1주년을 맞아 지난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중장기 발전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.

 ○ 이태수 교수(꽃동네대학교 사회복지학과)가 사회서비스원 설립 배경을 되짚어보며 연내 사회서비스원 성공적 안착을 위한 근거법 제정 추진, 지자체의 사회서비스원에 대한 행․재정적 투자 강화 필요, 사회서비스원 공공성을 견인하는 전문조직으로서의 내부 운영체계 확보 등 사회서비스원의 향후 과제를 제시했다.

□ 이어 9월 17일 개최된 2차 정책포럼에서는 ‘K-돌봄시대의 출발과 사회서비스원의 역할’을 주제로 한국형 돌봄 모형을 위한 사회서비스원 역할에 관한 심도 깊은 논의가 진행됐다.

 ○ 김진석 교수(서울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)가 지자체 중심, 공공서비스 기반 커뮤니티케어와 관련된 한국형 돌봄 모형과 커뮤니티케어의 맥락에서 사회서비스원의 역할 및 과제에 대해 주제 발표했다.

 ○ 또한 최수진 팀장(대구사회서비스원 시설운영지원팀)이 코로나19 확산 시 대구사회서비스원 긴급돌봄지원단 운영사례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.

 

□ 3차 정책포럼은 지난 10월 29일 ‘사회서비스원이 바라본 커뮤니티케어’ 주제로 개최됐다.

 ○ 김종건 교수(동서대학교 사회복지부)가 사회서비스원 관점에서 바라보는 커뮤니티케어의 역할을 소개한 후 커뮤니티케어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회서비스원과 사회서비스 공공성 다양화, 사회서비스원 중심의 양질의 일자리 확대, 서비스 질제고 등 사회서비스원에 요구되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방안을 제언했다.

 ○ 김익중 팀장(경상남도 커뮤니티케어센터장)은 경남사회서비스원 돌봄 사례를 소개하며 공공중심 지역사회통합돌봄체계 구축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음을 제시했다.

 

□ 조기형 사회서비스 중앙지원단장은“올 한 해 학계와 각 시․도 사회서비스원 현장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사회서비스원 정책방향성을 논의할 수 있었다”며 “앞으로도 각계각층과의 소통의 장을 마련하여 국민에게 양질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원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”고 밝혔다.